본문 바로가기
학습 관련/영어

<영문법> 중1 영문법 - 동사 1 (자동사-1형식 동사)

by 어썸쉬라 2023. 5. 24.
반응형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가장 먼저 인지해야 할 부분은 영어와 한국어의 어순의 차이입니다.

한국어는 '은', '를' 등의 조사가 붙어 있어서 문장 안에서의 순서에 연연하지 않고 의미가 전달됩니다.

하지만 영어는 단어의 위치에 따라 문장 성분을 알 수 있고 올바른 독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영어에서는 어순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순서가 바뀌면 문장의 의미 자체가 바뀝니다.

Tom ate pizza.(나는 피자를 먹었다)
Pizza ate Tom.(피자는 탐을 먹었다.(?))
=>단어의 위치에 바뀌면
문장 의미 자체가 달라짐.




나는 피자를 먹었다.
피자를 나는 먹었다.
=>'는', '를'의 조사로 단어의 위치가 바뀌어도
문장 의미는 동일함
.

또한 영어는 결론부터, 즉 중요한 것부터 먼저 나열하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어 다음에 동사가 오지요.

 

그러면 동사 뒤의 내용들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그것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동사!입니다.

동사의 의미에 따라 동사의 필요성분이 결정되고 문장의 형식이 결정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장의 5형식 중 1형식을 이끄는 자동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동사의 구분

동사는 상태나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말합니다.

가장 먼저 목적어의 필요성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동사는 동사가 주어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목적어가 필요없습니다.

타동사는 동사의 행위가 그 뒤에 나오는 목적어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목적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모양이 비슷한 두 동사로 비교해볼까요?

The sun rises.
(해가 떠오른다)
rise : '오르다'
떠오르는 행위가 주어인 sun에게만 영향을 미침. 자동사




They raise standards.
(그들은 수준을 올린다.)
raise : '올리다'
올리는 행위가 standard라는 목적어에 영향을 줌. 타동사

따라서 동사를 이해할 때 동사의 대상이 누가 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문장의 5형식 중 자동사는 1형식과 2형식을 이끌고, 타동사는 3형식, 4형식, 그리고 5형식을 이끕니다.

 

▽▽▽문장의 형식은?▽▽▽

2. 1형식 동사- 완전자동사

자(自)동사는 한자어 '스스로 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동사 혼자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에 대해서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는 동사입니다.

또한 자동사는 동사의 행위가 주어에게만 영향을 끼치는 동사를 말합니다.

1형식 동사는 온전히 혼자서 주어의 상태와 동작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 자동사라고도 합니다.

어떤 동사들이 있을까요?

go 가다 live 살다 happen 발생하다 swim 수영하다
come 오다 laugh 웃다 appear 나타나다 fly 날다
walk 걷다 sleep 잠자다 lie 눕다,놓여있다 rise 오르다
run 달리다 sit 앉다 arrive 도착하다 stay 머무르다

 

완전자동사가 이끄는 문장은 부사 혹은 부사구를 덧붙여서 문장의 의미를 더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I run.
(완전자동사 run이 이끄는 1형식 문장)


I run quickly.
(quickly 부사 추가)


I run on the playground.
(on the playground 장소부사구 추가)


I run on the playground on Sundays.
(on the playground 장소부사구, on Sundays 시간 부사구 추가)

 

완전자동사인데 목적어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해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전자동사 뒤에 전치사를 붙여서 전치사의 목적어로 대상을 가져오면 동사의 목적어처럼 해석됩니다.

하지만 구조상으로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전치사구를 만들어서 1형식 문장을 유지합니다.

I listen.
(나는 듣는다.)

I listen to music.
(나는 음악을 듣는다.)
music이 listen의 목적어처럼 해석되지만 
동사의 목적어가 아닌
문장 안에서 to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였음.

우리가 동사를 공부할 때 주의할 점은 하나의 동사가 꼭 한가지의 형식만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get이라는 동사를 볼까요?

형식 예문 해석
가다, 도착하다 1형식 We get to Jeju. 우리는 제주에 도착한다.
(상태가) 되다 2형식 I get sad. 나는 슬프다.
~을 얻다, 받다 3형식 I get a letter from you. 나는 너에게서 편지를 받는다.
~에게 ~을 주다 4형식 I get you something. 나는 너에게 무언가를 준다.
~가 ~하게 하다 5형식 I got you to clean the room. 나는 너가 방을 치우게 한다.

하나의 동사가 여러개의 뜻을 가질 때 그 뜻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고 이끄는 형식이 달라집니다.

 

동사를 공부할 때 해당 동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뜻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